이화마을

9코스 인생의 길
위대한 일상을 살아냈던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

(안내) 배우 강애심
(배역) 노태영(봉제사,의류사업가)

이화동은 조선시대에 이곳에 배 밭이 있었고요, 이화정이란 정자가 있었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낙산에 기댄 이 동네를 이화마을이라고 부릅니다. 참 이쁜 이름이죠? 그런데요, 이화마을의 역사를 보면, 실제 모습은 이름과는 조금 달랐던 것 같습니다. 6.25 전쟁 이후 서울로 모여든 피난민들이 낙산 자락에 판잣집을 짓고 살면서 생겨난 마을이라고 하네요. 예전의 판잣집이 남아있진 않지만, 경사가 심한 땅에 집을 짓고 그 집들을 따라 길이 난 마을을 보면, 예전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가 걸어온 길 아랫자락에 이승만 전대통령의 사저인 이화장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는 조금 나은 모습이었다고 하네요. 1958년에 이화장 주변을 정비하기 위해 지금의 LH공사에 해당하는 대한주택영단에서 근대적 도시 거주지인 낙산 국민주택단지를 조성한 덕분이죠.

그때 지은 국민주택은 대지 40평에 건평 15평 규모로 한 개 동에 4가구씩 입주하는 2층 건물이었고요, 모두 142세대가 들어섰습니다. 흙 대신 시멘트 블록으로 지은 집이었고요, 지붕에는 슬레이트를 얹었죠. 그리고 침실과 분리된 거실이 있었고, 내부에 화장실까지 있어서 정말 환상적이었죠. 지금이야 더 좋은 집들이 많아 쉽게 공감하기 어려우시겠지만, 당시에는 그야말로 초현대식 주택이었습니다. 우리가 걸어온 길 옆, 낙산의 경사지에 석축을 쌓고, 그 위에 지은 집들이죠. 어느덧 70여 년이 지나다 보니 많이 낡았네요. 그래도 일부 주택들은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등록되어 작은 박물관이나 카페로 문을 열고 있다고 하니까, 기회가 된다면 한번 찾아가 보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그런데, 좋은 것이 늘 좋은 것만은 아닌 모양입니다. 사연은 이렇습니다. 2006년인가, 공공 미술사업인 낙산 프로젝트란 이름으로 이화마을 곳곳에 벽화가 그려졌어요. 예술가들이 다양한 그림을 그렸고 주거 환경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면서 마을은 깨끗하고 예뻐졌죠. 하지만 소문을 듣고 많은 관광객이 모여들면서 골목은 소란스러워졌고, 주민들의 평온한 일상이 쨍그랑 깨진 겁니다. 관광객에게는 이곳이 아름다운 옛 모습과 벽화를 간직한 매력적인 마을이었지만, 이곳 사람들에게는 생활의 공간이었으니까요.

참, 우리가 걷고 있는 ‘인생의 길’ 역시 지금 이 순간에도 일상의 삶이 펼쳐지는 공간이 대부분이니까요, 되도록 조용히 걸어야겠네요. 고성방가 금지!

이화마을 정상에 오르면 잠시 쉴 수 있는 이화마루 공간이 있어요. 주변에 ‘이화동 갤러리’, ‘ 칠보미술관’ 작지만 예쁜 공방들도 보이네요. 이곳 성곽에서 바라보는 풍광이 정말 시원하고 멋지죠? 성곽 아래로 펼쳐진 마을이 바로 앞으로 가게 될 창신동 이랍니다.

자, 그럼 이화마을을 떠나 제가 살던 창신동으로 가 볼게요. 낙산 성곽으로 난 문을 통해 나가면 바로 창신동입니다.

성벽에 난 암문을 지나서, 그러니까 도성 밖으로 나가서 우리가 찾아갈 곳은 창신동 봉제 골목입니다. 봉제 골목으로 가는 길은 여럿이지만 우리는 낙산의 성곽 밖으로 난 길을 따라 걸어 내려가도록 하지요. 물론 주택가 쪽으로 난 조금 가까운 길로 갈 수도 있지만, 그 길은 인도가 없어 다소 위험하기도 하고요, 무엇보다도 낙산 성곽 길의 운치를 놓칠 수는 없죠.

봉제 공장에서 일하던 시절, 삶에 지치는 순간이 오면 낙산의 성곽을 따라 산에 오르곤 했어요. 높은 산은 아니지만 멀리 서울 시내를 내려다보며, 언젠가 저곳에서 제가 만든 패션 아이템으로 성공하겠다는 꿈을 꾸었지요. 저에게 이곳은 추억이 담긴 특별한 곳이랍니다.

성곽 길을 따라 약500미터 정도 내려가면 왼쪽으로 덕산파출소가 보일 거예요. 파출소 앞길의 오르막길을 가다가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라 약150미터 정도 내려갈게요. 오른쪽 길로 내려가면 그곳이 바로 창신동 봉제거리입니다.

길 찾기가 어렵진 않았나요? 이 동네가 골목이 많고 경사진 곳도 있어서 길 찾기가 쉽진 않아도 도로명을 잘 보시면 찾을 수 있을 거예요. 길을 따라 걷는 동안 작은 문틈 사이로 흘러나오는 미싱 소리를 들으셨나요? 그렇다면 제대로 찾아온 것이 맞아요.

@등록기관 : 종로구

내 주변 관광지

닫기
위치 목록으로 보기 현 위치 재검색

내 주변 관광지

지도보기
  • 관광지
  • 이야기

지역선택

닫기
전국
  • 0 관광지
  • 0 이야기
현재지역
  • 전국
  • 0 관광지
  • 0 이야기
위치

전체듣기

재생 목록에 이야기가 추가된 후 재생됩니다.

취소

확인

앱 종료 후 재구동 시 변경됩니다.
언어를 변경하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글자크기 선택

취소

개선의견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검토 후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확인

공유

URL 복사

아래 URL을 두 번 터치하거나 길게 눌러서
전체 선택 후 복사해주세요.

확인

확인

취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