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검정

1코스 1.21길
서울의 중심 종로에 큰 변화를 일으킨 1968년 1.21 사건 뒷 이야기

(안내) 배우 오만석
(배역) 최규식경무관(前 종로경찰서장)

안녕하세요? 아~아~ 안녕하세요? 제 목소리 들리시나요? 하하. 제가 이런 건 처음이어서요.

종로모던길에 오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가 영광스럽게도 첫 코스 안내를 맡게 되었는데요, 혹시 제가 말하는 도중 사투리가 살짝 나오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고향은 강원도고요, 부산에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제 말씨가 투박하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 제 소개를 먼저 해야죠. 저는 종로경찰서장 최규식입니다. 1968년 1월에 북한의 특수부대가 청와대를 습격하려던 큰 사건이 있었죠? 흔히들 김신조 사건이라고 하죠. 당시를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저는 그 당시 북한의 무장공비들을 진압한 종로경찰서의 책임자였습니다. 제가 왜 이번 코스를 소개하게 되었는지 길을 걷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시게 될 겁니다.

먼저 코스 소개가 필요하겠군요. 이번 코스의 제목은 〈1.21길〉입니다. 바로 1968년 1월 21일에 있었던 1.21 사건과 관련된 길입니다. 나중에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지만 간단히 정리하면, 북한에서 보낸 무장 공비 31명이 휴전선을 넘어 청와대를 습격하려고 했던 사건입니다.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 당시 한국 사회에 엄청난 충격을 주었습니다. 또 큰 영향을 주기도 했지요.

예를 들어 한국인이면 모두 가지고 있는 것, (잠시 쉰 뒤) 맞습니다. 주민등록증도 이 사건을 계기로 생겨났습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신분증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그리고 군대를 제대한 뒤에 다시 군사훈련을 하는 예비군 제도도 이후 생겼습니다. 무엇보다 많은 사람에게 한국전쟁, 6.25의 비극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한강을 건너 피란을 갔던 일도 그 가운데 하나입니다. 1963년 이후 정부는 강남 개발을 위해 노력했으나 진척이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익숙한 곳에서 떠나는 일은 쉽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이 사건을 계기로 본격적인 강남 개발이 이뤄졌고 속도도 빨라진 겁니다. 사람들의 마음도 바뀌었고요, 본격적인 계획도 추진되었습니다.

자, 이 정도면 1.21 사건을 그저 무장 공비의 침투 사건 정도로 보기만은 어렵겠죠. 이와 관련된 내용은 중간 중간에 더 말씀을 드리도록 하고요, 이제 즐거운 답사를 떠나보겠습니다.

여러분 앞에 아담하지만 세련된 정자가 있습니다. 바로 세검정입니다. ‘모던’ 곧 근대의 공간은 아닌데요, 세검정을 첫 코스의 시작점으로 정한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세검정의 아름다운 풍경 때문입니다. 지금도 아름답지만, 조선시대에는 정약용 선생을 비롯해 많은 선비가 즐겨 찾던 곳이었습니다. 예전에는 지금과 모습이 조금 달라서 도로가 있는 쪽으로 마당이 있었으니, 세검정은 풍취가 더욱 좋았을 겁니다. 두 번째 이유는 세검정이라는 정자의 이름이 오늘 답사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칼을 씻은 정자’란 이름은 인조반정 때 반정의 주역들이 이 곳에서 맹세를 하고 도성으로 들어갔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이처럼 세검정은 군사 사건에서 유래했고요, 한양으로 들어가는 길목이라는 상징성도 지니고 있는데요, 1.21 사건 때도 당시 이 일대에서 무장공비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제 소개도 하고 설명까지 드리다 보니, 얘기가 조금 길어졌네요. 자, 그럼 다음 장소로 옮기겠습니다. 옆으로 난 차도인 ‘세검정로’를 따라 조금만 걸어가시면 됩니다.

@등록기관 : 종로구

내 주변 관광지

닫기
위치 목록으로 보기 현 위치 재검색

내 주변 관광지

지도보기
  • 관광지
  • 이야기

지역선택

닫기
전국
  • 0 관광지
  • 0 이야기
현재지역
  • 전국
  • 0 관광지
  • 0 이야기
위치

전체듣기

재생 목록에 이야기가 추가된 후 재생됩니다.

취소

확인

앱 종료 후 재구동 시 변경됩니다.
언어를 변경하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글자크기 선택

취소

개선의견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검토 후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확인

공유

URL 복사

아래 URL을 두 번 터치하거나 길게 눌러서
전체 선택 후 복사해주세요.

확인

확인

취소 확인